기술동향
[개발 중인 DDS] 초고주파 경피전달체계
- 등록일2008-07-09
- 조회수9375
- 분류기술동향
-
자료발간일
2008-06-09
-
출처
약사신문
- 원문링크
-
키워드
#약물전달시스템#DDS
출처 : 약사신문
[개발 중인 DDS] 초고주파 경피전달체계
피부에 마이크로채널 형성 약물전달방식
고분자 단백질·펩티드, 수용성 저분자약물 전달 可
습성패취로는 24시간 지속방출 가능
이 자료는 약사신문(http://www.pharmnews.co.kr/)에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초고주파 활용, 한계 극복 약물전달 방식
초고주파(RF: radio-frequency) 세포 절제에 기반한 마이크로 전자공학 체계는 다른 경피(transdermal) 약물 전달 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약물전달체계는 경피전달이 가능한 약물의 스펙트럼을 수용성 물질, 펩티드, 단백질 및 다른 거대물질로까지 확대하고 있다.
수동적 경피 약물전달 방식은 20년 이상 사용돼 왔지만 이러한 경로를 통해 전달될 수 있는 활성물질의 유형에 있어 특정 제한에 부딪쳤다. 매우 소수의 약물만이 피부장벽을 통해 치료에 유용한 비율로 수동 확산될 수 있다. 전류(electrical current)를 대신해 초고주파(RF)를 활용한 세포 절제(ablation)는 잘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약물 전달에 응용될 수 있는 의학 기술로 입증돼 있다.
RF 절제는 안전하고 저비용인 기술로 의료관행에서도 친숙한 개념이다. 적절히 변형하면 RF 세포절제술을 통해 약물의 피부전달을 가능케 하는 피부 표면 마이크로채널(microchannels)을 생성할 수도 있을 것이다.
RF 절제는 살아있는 세포를 제거하는 잘 알려진 의료기술이다. 침습성을 최소로 한 수술로 조직을 제거하거나 신장 및 간에서 작은 종양을 파괴하는데 널리 활용된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정보
지식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