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나노복합소재를 이용한 천연활성물질 기반 고기능성 화장품
- 등록일2019-04-02
- 조회수8809
- 분류기술동향 > 플랫폼바이오 > 바이오융합기술
-
자료발간일
2019-03-25
-
출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원문링크
-
키워드
#나노복합소재#천연활성물질#화장품
- 첨부파일
나노복합소재를 이용한 천연활성물질 기반 고기능성 화장품
조진우PD / KEIT 나노융합PD실
조동현책임 / KEIT 바이오나노융합팀
김용호교수 / 성균관대학교
SUMMARY
목적
□ 최근 들어 피부 미용뿐만 아니라 피부 질환 치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증하면서 이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성 화장품 개발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특히, 천연활성물질을 이용한 기능성 제품이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자리 잡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기술동향 보고서에서는 기존의 기능성 화장품 산업이 당면한 기술적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나노복합소재를 이용한 천연활성물질 기반의 고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기술개발동향 및 산업동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요현황
□ 국내 화장품 산업은 외형이 성장할수록 원료 수입액이 함께 늘어나는 구조적 취약성을 가지고 있어 수입 대체, 더 나아가 해외시장으로의 수출을 위한 원료개발이 중요하다. 최근의 기술개발 트랜드는 소비자의 기대수준을 충족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으로, 화학적 합성보다는 천연성분의 원료 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피부노화, 피부질환 등의 현상을 분자수준까지 컨트롤할 수 있는 고기능성 화장품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이러한 고기능성 화장품 시장은 소비자의 기호와 트렌드에 아주 민감한 특징이 있어 선진국은 브랜드 가치와 첨단기술 투자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이며, 신흥국들은 이를 뛰어넘기 위한 혁신기술 개발을 통해 자체 브랜드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중이다.
시사점 및 정책제안
□ 고기능성 화장품 산업은 기술과 시장의 다변화와 혁신적인 기술만으로도 시장의 선도가 가능한 전형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국내의 우수한 NT, BT 등 융합기술기반 고기능성 화장품은 국가 주도적 육성이 필요한 신산업분야이다.
□ 기존 기능성 화장품 산업이 당면한 기술적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나노복합소재 적용을 통해 새로운 고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고,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고기능성 화장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1. 천연활성물질 기반 고기능성 화장품 및 나노복합소재 산업 동향
고기능성 화장품
□ 고기능성 화장품은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이라고도 표현되는데, 이는 화장품 (Cosmetics)과 의약품(Pharmaceutical)을 합성한 신조어로 기존 화장품에 피부치료의 개념을 접목한 “피부의약품”을 의미한다. 피부재생, 미백, 여드름, 항노화 분야에서 의학적으로 검증된 활성물질을 활용하여 단순히 일시적인 보습효능이나 컨셉차원이 아니라 잔주름 감소, 가시적인 피부 미백효과, 아토피 완화 등의 고기능성을 제공한다.
□ 고기능성 화장품에 포함하는 활성물질 원료로는 화학적 활성물질과 천연활성물질이 있는데, 천연활성물질은 화학적 합성물에 비해 기능성이 우수하며 부작용이 적고 생체적합성 및 안전성이 높은 환경 친화적인 물질로 알려져 있어 천연활성물질을 이용한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 최근에는 다양한 천연활성물질을 활용한 항노화 복합기능(주름개선, 미백) 및 탈모방지/발모촉진, 아토피 치료 등에 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나 아직은 피부 투과율이 낮아 성능을 제대로 발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기존에 사용하는 경피 흡수 촉진법은 피부 장벽 때문에 천연활성물질이 피부 속으로 전달되지 않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화장품소재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나노복합소재를 이용한 고기능성 나노화장품
□ 고기능성 나노화장품이란 나노사이즈의 크기를 갖는 나노바이오입자/구조체를 함유한 화장품으로, 나노바이오 입자를 활용하여 활성물질을 담지하고 피부에 흡수시켜 피부 재생 및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또는 피부에 도포하여 자외선, 적외선, 미세먼지 등 외부의 유해 광선이나 물질을 차단하는 등 피부의 보습, 향상성을 유지해주는 특별한 화장품 이다.
□ 고기능성 화장품의 기술개발 초반부에는 높은 기능성과 생체 안전성을 갖고 있는 활성물질을 적용한 바이오 화장품 개발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나노기술을 적용한 고기능성 나노화장품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존의 화장품들은 피부주름 개선 또는 미백 기능을 갖는 기능성 활성물질의 용해가 쉽지 않고 피부 흡수도가 매우 낮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품의 안정도가 저하되어 유용한 성분과 기타 성분이 분리되는 등 제형화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 하지만 나노기술을 적용하여 기술적 난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되면서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들을 획기적으로 해결한 고기능성 나노화장품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