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Generation of Tumor-Reactive T Cells
- 등록일2019-05-20
- 조회수4667
- 분류기술동향
-
자료발간일
2019-02-26
-
출처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 원문링크
-
키워드
#종양조직#공동배양#반응성T세포
- 첨부파일
Generation of Tumor-Reactive T Cells
by Co-culture of Peripheral Blood Lymphocytes and Tumor Organoids
정영태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뉴바이올로지
오가노이드(Organoid)는 하나의 줄기세포(성체줄기세포, 배아줄기세포, 유도만능줄기세포), 또는 줄기세포를 포함하는 작은 그룹으로 쪼개진 세포덩어리, 또는 잘게 쪼개진 조직덩어리로부터 형성되는, 모(母)조직의 조직학적 특성을 그대로 나타내는 3차원의 구조물을 의미한다. 기존의 2차원 세포 배양보다 실제 생체 구조에 더 가까우면서도, 세포분자생물학적 조작이 손쉽게 가능한 invitro 시스템의 장점을 여전히 간직한다는 점에서 최근 주목을 받으며 여러 가지 조직 오가노이드 개발과 그 활용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초기에는 주로 장, 기도, 폐, 위, 각막 등의 상피조직(Epithelial tissues) 위주로 개발되기 시작하여 점차 뇌, 간 등 다양한 조직의 오가노이드가 개발되어 왔다. 이와 같은 오가노이드들은 기존의 연구 시스템들과 상보적으로 다양한 방면에서 생명과학의 발전에 활용되고 있다. 우선 오가노이드 형성이 줄기세포의 작용을 반영하기에 성체줄기세포의 식별, 특히 계통추적(lineage tracing)등의 생체 실험이 용이하지 않은 사람의 성체줄기세포 식별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또한 단일 줄기세포로부터 유래하는 단일 오가노이드의 경우 수만 개의 세포로 구성되며 다시 수십, 수백 배의 이차 오가노이드를 형성할 수 있어 재생의학적으로 stem cell therapy 등에 활용될 사능성이 있다. 세 번째로는 손쉬운 유전적 조작에 의한 오가노이드 모양 변형 및 면역억제쥐이식 후 암 발생 확인을 통해 암의 발병기전 연구에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종양 오가노이드를 이용하여 여러 종류의 항암제에 대한 민감도 및 내성 발생 여부를 스크리닝 및 예측하여 환자별 맞춤 항암제 선별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이는 연구 결과들도 보고되었다. 한편 주로 상피 등의 단일 조직을 모방하는 오가노이드 개발로부터 점차 상피에 중간엽조직(mesenchyme)을 포함한 다양한 조직이 실제 장기와 유사한 조직학적 구조로 어우러지는 micr-organ, mini-organ을 만들려는 연구들도 진행되고 있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