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여러 임상과에서 사용하는 레이저 기법에 관한 최신 동향
- 등록일2020-12-28
- 조회수4411
- 분류기술동향
-
자료발간일
2020-12-17
-
출처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 원문링크
-
키워드
#LASER#LLLT#PRP#레이저
- 첨부파일
여러 임상과에서 사용하는 레이저 기법에 관한 최신 동향
LASER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는 고에너지 광자 빔(photon beam)의 방출에 기초하는 광학 기술이다. 레이저는 접촉하는 조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절단, 응고, 재생 등의 생물학적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레이저의 임상에서의 사용은 1960년대부터 이루어져 왔으며, 약 60년이 흐른 오늘날에는 물론 그 당시보다 레이저가 훨씬 더 넓은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는 기존 치료나 수술법에 비해 통증과 회복시간 등에서 분명한 장점을 제공하지만, 아직 레이저의 기능에 대한 많은 부분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그 잠재성에 비하여 완전히 대세로 자리 잡은 상태는 아니다.
본 동향 리포트에서는 현재 여러 임상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최신 레이저 기술을 소개하여 독자들에게 레이저에 대한 친숙감을 심어주고 레이저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 잠재성(therapeutic potential)을 일깨우고자 한다.
1. 서문
레이저 기술은 1960년대에 미국에서 군사용으로 처음 사용된 이래 민간 분야에 급속도로 상용화되었다.
레이저는 생리학(physiology), 광물리학(photophysics), 광생물학(photobiology), 의생명공학(biomedical engineering) 등, 현대 생의학의 여러 분야가 교차하는 지점에 치하는 매우 특수한 영역이다.
레이저란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방사선 유도방출에 의한 광증폭)”을 뜻하는 두자어(acronym) 로써, 신체 내 특정 목표물, 즉 발색단(chromophore)을 겨냥하는 고강도의 빛을 지칭한다.
레이저 광선은 특수한 광원으로 보통 세 가지 주요한 특성, 즉, 단색성(monochromaticity), 평행성(collimation) 및 일관성(coherence)을 가지는 빛이라 설명할 수 있다. (그림 1).
레이저는 일반적으로 ‘에너지는 만들어지거나 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 전환된다’는 “에너지 보존 법칙(law of conservation of energy)”에 기초한다.
레이저 기기에서 생성된 전기 에너지는 빛 에너지로 전환된다.
여기에는 빛의 이론(theory of light)-즉, 입자 및 파동 이론(particle & wave theory)-이 모두 적용되는데, 이는 단일 파장의 광자 빔(photon beam)이 섬유를 통해 전달되어 대상 조직에 집중되는 것으로, 내시경에서 사용되는 광섬유 케이블(fiberoptic cables)과 유사하다.
이 광자 빔은 다양한 방식으로 접촉하는 조직과 상호작용하여(laser-tissue interaction) 다양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레이저는 그 종류마다 방출되는 빛의 파장, 조직을 응고/ 절단/ 증발시키는 능력이 다양한데, 이것들은 피부나 피하 지방 조직에서는 혈류가 왕성한 조직을 무혈성으로 절단하거나 피부 종양과 같은 병변을 절제할 수도 있고, 위장관에서는 대장 용종 같은 종양을 수축 또는 파괴하는 데 이용되기도 한다 (표 1).
그뿐만 아니라, 레이저 요법을 전통적인 외과 수술이나 항암 화학요법(anti-cancerchemotherapy), 방사선 요법(radiotherapy) 등과 조합하여 치료적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1].
다른 한편으로는 수술 후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신경 말단을 소작(cauterization)하고 림프혈관(lymphatic vessels)을 봉합하여 부종(edema)과 종양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에도 레이저를 사용할 수도 있다.
근래에 들어서는 피부 재생(skin rejuvenation) 등, 미용적인 목적의 치료와 함께 여러가지 질환의 수술적 치료에도 레이저를 적극 활용(LASER surgery)하는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다 [2].
본 동향 리포트에서는 여러 임상과의 치료 영역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대표적인 레이저 기술들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