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2021-GT-BE-028)GT 글로벌산업기술시장동향_리그닌 바이오 공정, 화석연료 대체후보물질 개발
- 등록일2022-01-05
- 조회수3766
- 분류기술동향 > 플랫폼바이오 > 바이오융합기술
-
자료발간일
2021-12-29
-
출처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원문링크
-
키워드
#대체 화학물질#효소 및 화학 전환
- 첨부파일
(2021-GT-BE-028)GT 글로벌산업기술시장동향_리그닌 바이오 공정, 화석연료 대체후보물질 개발
◈목차
Ⅰ. 효소 및 화학 전환을 통한 리그닌의 연료 및 대체화학물질로의 공정
◈본문
Ⅰ. 효소 및 화학 전환을 통한 리그닌의 연료 및 대체 화학물질로의 공정
v FALCON 프로젝트 개요
- 유럽은 화석연료 기반 경제에서 탈피하여, 유해한 배출을 크게 줄이고 친환경 산업을 장려하는 바이오 기반 경제로 전환하고 있다. 이는 구체적으로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화학 공정에서 벗어나 재생 가능한 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바이오 공정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FALCON 프로젝트는 폐기물 식물 물질을 필수화학물질로 바꾸는 다양한 바이오 기반 화합물 공정의 개발을 통해 이러한 전환을 위한 돌파구를 찾았으며,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미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v 프로젝트 목적
- 바이오 기반 경제로의 전환은 연구자와 산업계가 지속 가능한 공정을 개발해야 하는 과제를 안겨준다. 2세대 바이오 연료 플랜트는 폐기물 스트림(waste stream)을 기질로서 소비하지만, 탄수화물의 당화 후에 남은
리그닌(lignin)*이 새로운 폐기물 스트림을 자체적으로 다시 생성한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 폐기물 스트림은 2세대 바이오에탄올 공장의 수가 추가 건설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리그닌(lignin)은 대부분 식물의 지지 조직에서 핵심 구조 재료를 형성하는 복잡한 유기 고분자의 한 종류이다. 리그닌은 강성을 부여하고 쉽게 부패하지 않기 때문에 나무와 나무껍질의 세포벽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고분자물질이다.
-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FALCON 프로젝트는 이 폐기물의 주성분인 리그닌을 잠재적 연료 공급원이자 산업용 화학물질에 대한 대체 물질로써 활용하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본 프로젝트는 리그닌이 풍부한 2세대 바이오 연료공장의 산업 폐기물을 더 높은 가치의 제품, 특히 운송 연료, 연료 첨가제 및 화학 빌딩 블록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화석 자원 기반 공정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공하는 등 차세대 바이오 기반 경제를 위해 주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FALCON 공정은 리그닌 폐기물 스트림의 효소적 및 순한 화학적 전환을 기반으로 하여 연료·화학 빌딩 블록 생산에 더 환경친화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 본 프로젝트는 공정 설계와 관련하여 지난 150년 동안 석유 화학 산업에서 배운 교훈을 최대한 활용하였다. 예를 들면, 2세대 바이오에탄올 공장에서의 초기 처리를 통하면 폐기물을 리그닌 오일로 전환하여 더 쉽게 운송할 수 있고 저유황 운송 연료로도 직접 사용할 수 있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