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2022-GT-BE-038)GT 글로벌산업기술시장동향_피부암 사전진단용 모바일 인공지능 솔루션
- 등록일2022-03-18
- 조회수3937
- 분류기술동향 > 레드바이오 > 의약기술
-
자료발간일
2022-03-02
-
출처
Global Tech Korea
- 원문링크
-
키워드
#GT#글로벌산업기술시장동향#피부암#인공지능
- 첨부파일
(2022-GT-BE-038)GT 글로벌산업기술시장동향_피부암 사전진단용 모바일 인공지능 솔루션
◈목차
개요
솔루션 개발 배경 및 개요
작동 원리와 효과
◈본문
Ⅰ. 피부암 사전진단용 모바일 인공지능 솔루션
◆ 개요
- 피부암은 조기 발견 시 회복 가능성이 큰 암 중 하나이다. 포르투갈 소재 AICOS* 프라운호퍼 연구진은 피부암을 빠르고 손쉽게 진단할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작동하며, 이를 통해 피부 병변을 사용자가 직접 저장하여 해당 정보를 피부과로 전송할 수 있다. 이후 소프트웨어가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이미지 분석 기법을 통해 피부암 가능성을 분석하고 전문의의 심도 있는 분석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다.
* AICOS: Fraunhofer Center for Assistiv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olutions
◆ 솔루션 개발 배경 및 개요
□ 피부암은 일반적인 점이나 반점과 시각적으로 큰 차이가 없으며 통증을 유발하지도 않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 독일 암 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독일 내 피부암 환자 수는 약 20만 명으로, 2017년 기준 3,764명이 피부암으로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피부암 중 악성 흑색종은 가장 흔하게 발견되면서도 치명적인 종류로써 자외선 노출이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곤 한다.
- 그러나 흑색종 피부암도 조기에 진단되면 완치 가능성이 매우 크다. 조기에 발견하면 5년 후 생존율이 무려 95%에 달하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예방이 가져다주는 효과는 뚜렷하다.
□ 이와 같은 배경에서 포르투갈 포르투와 리스본에 위치한 AICOS 프라운호퍼 연구팀은 조기 진단을 가속화 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 Derm.AI로 명명된 이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기반 이미지 분석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것으로, 스마트폰으로 피부 병변을 촬영하여 피부 표면에서 관측된 잠재적 위험을 신속하게 초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문의(피부과 의사)는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진단 결정 지원 플랫폼에 접근, 자신이 보유한 전문 지식으로 피부암 위험 증가가 뚜렷이 보이는 위험군 환자의 정보를 우선하여 분석할 수 있다.
- 피부에 짙은 반점이 있고 그 변화가 눈에 띄게 확실한 경우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해서 의사의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의료 접근성이 낮은 곳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번거롭고 방문 일정을 잡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려서 조기 진단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Derm.AI와 같은 사전 진단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정보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