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공공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위한 기술이전 접근 방법론 개발
- 등록일2023-07-04
- 조회수3112
- 분류기술동향 > 종합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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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3-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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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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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공공기술#제약·바이오(BT)
공공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위한 기술이전 접근 방법론 개발
◈ 목차
SECTION 01. IT 분야
특허기술 수명주기별 시장수요 맞춤형 기술이전 방법론 개발, | 테크비아이 주식회사 |
SECTION 02. NT 분야
연구자 중심의 기술이전을 위한 연구자 평가 Tool 개발, | 주식회사 티비즈 |
SECTION 03. ET 분야
ET 분야 B2G 시장진출을 위한 유망기술 발굴 방법론, | ㈜ 에프엔피파트너스 |
SECTION 04. BT 분야
제약・바이오(BT) 분야별 산업적 특성을 고려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 방법론 도출, | ㈜ 아이피온 |
SECTION 05. 융합 분야
디지털 헬스케어 MD/PhD 창업기업의 기술이전/융합 방법론, | 주식회사 내비온 |
◈본문
SECTION 04. BT 분야
제약・바이오(BT) 분야별 산업적 특성을 고려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 방법론 도출, | ㈜ 아이피온 |
주관기관 소개
1. 방법론 개발 추진배경
■ 공공연구기관에서 수행한 BT(제약·바이오)분야 연구 성과의 기술이전 성과 창출 및 실질적 제품화 연계율 제고를 위한 제약·바이오 산업적 특징을 기반으로 한 기술이전 방법론 개발 필요
■ BT(제약‧바이오)분야 기술은 다른 기술 분야에 비해 사업화를 위한 비/임상 등의 과정이 필요하여 시간 및 개발에 많은 비용이 발생함. 특히 신약개발의 경우 개발기간이 길고, 복잡한 검증과정을 거치며 단계별로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 개발 단계에 따라 기술가치가 달라짐
■ 이처럼 제약‧바이오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연구 성과가 시장 진입으로 이어지는데 장기간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한 만큼 전략적 기술 도입은 사업화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소임
■ 제약‧바이오산업의 효과적인 제품 연구 및 개발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라이선스”등이 주목받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최적의 기술이전 방법론은 현재 부재한 상황
■ 이에, 제약‧바이오 산업을 4가지 분야(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로 구분하여 공공연구기관에서의 연구 결과물이 성공적인 제품 개발로 연계될 수 있도록 분야별 맞춤형 기술이전 방법론을 개발함
2. 국내외 현황
▶ BT (제약・바이오) 기술분야별 산업 특징 및 이를 기반으로 한 기술이전 시 고려사항 도출
■ 의약품 : 신약개발은 장시간 및 연구개발에 고비용 소요되므로 기업의 니즈를 반영하며 임상진입에 유리한 데이터 확보
■ 의료기기(진단) : 제품 수명 주기 및 제품 개발 기간이 의약품보다 짧아 신속한 기술개발/제품화를 위한 임상 허가 및 상용화 추진
■ 건강기능식품 : 소재의 신규성, 제품화 용이성(표준화, 생산성, 경제성)을 고려한 소재 및 기술 선정
■ 화장품 : 유통 채널의 성장으로 유통, 제조, 개발 분야의 분리가 가속화되며 대기업 중심의 시장임. 신규 소재보다는 기존 고시형 소재 기반 제품 개발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소재의 스토리텔링 기반 마케팅이 중요
▶ 외부환경 분석 내용 기반 기술 포트폴리오 요소 도출
■ 공동연구개발기관의 최근 5개년(’17~’21) BT분야 기술이전 사례를 분석한 결과, 의약품, 화장품 분야 기술이전성과 창출 및 후속지원 연계율이 높았음
■ 기술 완성도는 TRL 4-5단계의 기술이 전체 기술이전의 92%의 점유율을 차지함
3. 추진전략 및 방법
▶ 우수기술 발굴 및 분석
▶ 기술마케팅
■ TPP 기반 SMK 제작
✔ TPP 항목은 대상 환자/사용자를 정의, 목표 적응증, 안전성, 유효성 평가 수치 및 세부 요소(투여 경로, 용법, 용량, 투여 기간 등 실제
사용 시점을 고려한 제품의 특성)를 포함
* 단, TPP는 제품의 spec으로 결과값을 사업화 관점에서 검토할 수 있는 단위로 표현하는 것이 필요(ppm, %, g/Kg 등)
✔ TPP는 연구 결과를 사업화하기 위한 고려사항으로 구성되며, 이는 수요기업이 기술 검토 시 확인하는 주요 항목을 포함하고 있음
■ 수요기업 발굴
✔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분야별 수요기업 선별기준 마련
✔ TPP 항목 기반 작성한 SMK를 활용한 Target/Mass 마케팅 수행 및 네트워킹 구축
▶ 기술이전 및 후속지원
■ 기술이전 사례 분석 정보 및 기술가치평가 기반 협상 및 계약 지원
4. 방법론 검증
▶ TPP 형식의 SMK 제작
■ 분야별 전문가 협의체 구성 및 연구회 운영을 통한 수요기업 맞춤형 TPP 형식의 SMK 제작 및 이를 이용한 기술마케팅 추진
▶ TPP-SMK를 활용한 기술 마케팅
■ (기술이전 및 사업화 활동) 인터비즈바이오파트너링 참가 및 기술설명회 개최 등을 통한 우수기술 마케팅 추진
✔ 발굴된 수요기업 대상 기업 맞춤형 SMK(TPP 형식)를 활용한 타겟 마케팅 추진(분야: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5. 주요성과 및 활용방안
▶ 주요성과
■ 우수사례 1 : TPP-SMK 활용 Mass 마케팅(인터비즈바이오파트너링 2022)을 통한 기술이전
■ 우수사례 2 : TPP-SMK 및 수요기업 발굴을 통한 Target 마케팅 및 기술이전
■ 우수사례 3 : TPP-SMK 제작 및 수요기업 pool을 활용한 Target 마케팅 및 기술이전
▶ 활용방안
■ 대학‧공공기관 보유 BT(제약·바이오)분야 기술의 전략적 기술이전 방법론 개발
■ TPP-SMK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BT 분야의 특화된 맞춤형 기술이전 방법론 제시 및 기술이전 성공 가능성 제고
■ 산업적 특징 및 value-chain 기반 수요기업(분야별 세분화) 발굴 방안 제시
■ 개발 제품(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의 상업적 가치를 제시할 수 있는 TPP-SMK 제작은 안전성, 유효성, 인허가/임상 등을 고려하여 작성이 필요하므로 연구자에게 직접 TPP-SMK를 작성 또는 검토하게 하여 연구자의 사업화 인식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음
6. 기대효과
▶ BT(제약·바이오)분야 연구 성과의 기술이전 성과 창출 및 실질적 제품화 연계율 제고 도모
▶ BT 분야별 산업적 특징을 반영한 기술 선정 및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한 마케팅 성공률 제고
▶ BT 분야별 특징을 반영하여 세분화한 수요기업과의 매칭을 통하여 기술이전 성공 가능성 제고
▶ TPP-SMK를 통한 마케팅으로 대학·공공기관의 기술과 수요기업의 Needs의 간극을 좁힘으로써, 대학‧공공기관 연구의 사업화 경쟁력 제고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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