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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동향

[글로벌ICT주간동향리포트] VR, 의료현장에 진출 수술 훈련에 사용

  • 등록일2023-10-04
  • 조회수2526
  • 분류기술동향 > 레드바이오 > 의료기기기술

 

 

VR, 의료현장에 진출 수술 훈련에 사용

글로벌 ICT 주간동향리포트 23년 9월 2주차

 


◈본문

META, 의료 현장의 수술 훈련에 사용되는 VR 기술 개발


거대 기술 기업인 메타(META)는 3D 수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Quest2 헤드셋을 개발하였으며 미국 대학 15 곳에 300 달러 상당의 헤드셋과 리소스를 기부함. 오하이오 Kettering Health Dayton 의 정형외과 레지던트들은 시술을 감독할 주치의와 함께 의료 센터의 지정된 VR 연구실에서 Quest 헤드셋을 사용하여 역상견관절 전치환술 에 대한 모의시술을 진행함. 외과 레지던트 의사들은 신경 및 혈관 구조와 폐 주위를 주의 깊게 탐색해야 하며 2시간 정도 소요되는 이 수술을 헤드셋을 집으로 가져가 연습할 수 있으며 실제 수술 전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 를 세부적으로 조정하고 연습할 수 있음. 케이스의 모든 단계를 안내해야 했던 주치의의 역할을 VR이 진행하면서 더 원활하고 빠르게 이루어짐


소비자용 VR은 여전히 틈새 시장이지만 이 기술은 위에서 언급된 것과 같이 의료의 특정 분야에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음.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의 광범위한 범주에는 완전 몰입형 VR 헤드셋과 사용자가 실제 주변 환경 위에 디지털 오버레이를 해서 볼 수 있는 '증강현실(AR)' 장치가 포함됨. 초기 기술이 의료 산업 전반에 걸쳐 비용 효율적일 수 있는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으나 초기 테스트에서는 건강 결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VR 의 잠재적 유용성을 입증함


메타는 페이스북(Facebook)에서 메타로 변경되기 이전인 2014년, Oculus 를 인수하며 시장에 진출하였고 3년 후 최초의 독립형 헤드셋을 출시함. 2021년 메타버스(Metaverse)가 '인터넷의 다음 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며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약속했으나, 작년 초부터 VR 및 AR 을 개발하는 Meta의 Reality Labs 부서는 210 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음


또 다른 거대 기술 기업인 애플(Apple)역시 내년 초 3,500달러에 출시 예정인 Vision Pro를 통해 고급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VR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음. 애플 대변인은 의료 분야의 잠재적인 용도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으나, Vision Pro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에 관한 발표에서 Elsevier Health의 CEO는 자신의 회사가 제공하는 Complete Health 혼합 현실 제품에 의료 문제를 이해하고 시각화 하는데 도움이 되는 초현실적인 3D 모델과 애니메이션을 더해 사용한다면 의과대학생들이 임상 실습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함



환자 치료에 사용되는 확장현실


의료 분야에서 VR은 주로 통증 치료에 활용됨. 부상자의 고통에는 신체적, 감정적 요소가 모두 있으며, 이러한 신호는 뇌의 서로 다른 두 부분으로 전송되며, VR은 두 영역의 신호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 됨. 이는 자신의 관심을 조정하게 함으로써 고통스러운 경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훈련하며 육체적인 경험 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경험을 독려함. LA의 비영리 병원인 Cedars-Sinai는 크론병, 소아 지방 변증, 위산 역류와 같은 위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불안, 중독, 폐경 전후 건강을 위한 기타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돕기 위해 가상 플랫폼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함


또한, 미국 재향군인회(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는 160개 이상의 시설에서 확장현실을 사용하여 환자의 통증 관리, 행동 치료, 신체 및 인지 재활을 지원하고 있음. 40개 이상 별도의 VA의 몰입형 프로그램 사용 사례가 있으며, 2015년 처음 도입된 확장현실은 기술의 향상에 따라 사용 기회가 확대되고 있음. 퇴역 군인들 중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와 인지 저하를 겪고 있는 환자에게 30분 가량의 가상 자연 장면을 탐색하고 숲 속을 걷게 한 결과 15년 정도 휠체어 신세를 졌던 환자가 숲 속을 걷고 새 및 사슴 등과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음. 하지만 여전히 시장에서는 VR이 단순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장비로 여겨지고 있으며, 건강 애플리케이션으로서의 기능은 우선순위가 높지 않음



의사 육성 프로그램으로서의 VR 성장


글로벌 리서치 업체인 포츈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의료시장의 글로벌 VR 규모는 2022년 23억 3000만 달러에서 2023년 32억 1000만 달러, 2030년 252억 20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의료교육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CAE Inc., Oculus(META), Osso VR, Inc., Microsoft, 3D Systems, Inc., Elara Systems, Inc., FundamentalVR, Firsthand Technology Inc., Medical Realities 등이 있음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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