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제141호(2024-05호) GreenTech Amsterdam 2024 시사점
- 등록일2024-07-15
- 조회수1212
- 분류기술동향 > 그린바이오 > 농업기술
-
자료발간일
2024-07-09
-
출처
농어촌연구원
- 원문링크
-
키워드
#수직농장#로보틱스#스마트농업
제141호(2024-05호) GreenTech Amsterdam 2024 시사점
◈ 목차
⑴수직농장(Vertical Farmaing)
⑵로보틱스(Robotics)
⑶그 외 스마트 농업 기술
⑷혁신상, 컨셉상 특징
⑸시사점
◈본문
4. 혁신상, 컨셉상 특징
상의 의미
혁신상은 원예 분야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기술 혁신을 이룬 제품이나 솔루션에 수여된다. 이 상을 받는다는 것은 해당 기술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음을 의미한다.
컨셉상은 시장에 출시되지 않았지만, 향후 2년 내에 성공적인 시장 진입 가능성이 높은 혁신적인 개념에 수여된다. 이는 해당 개념이 미래의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혁신상 – Blue Radix(네덜란드)
• Blue Radix는 통합 자율 기후 및 관개 제어 시스템인 Crop Controller로 혁신상을 수상하였다.
• Crop Controller는 사용자를 대신하여 온실의 기후와 관개를 자동으로 최적화하고 제어하도록 설계된 AI기반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기존 장비와 원활하게 호환되어 기후 제어 작업을 80% 줄여주며, 수익성, 수확량 그리고 자원 효율성에서 상당한 향상1)을 제공한다.
그림10 혁신적인 자율 제어 시스템 Crop Controller
컨셉상 – Koppert(네덜란드)
• Koppert는 디지털 어시스턴트(Digital Assistant)와 미리칼(Mirical)로 컨셉상을 수상하였다.
• 디지털 어시스턴트(Digital Assistant)는 재배자와 컨설턴트를 위한 혁신적인 도구로, 24시간 실시간으로 작물 보호 문제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의 작물 관리 시스템에서 수집된 데이터와 Koppert의 통합 해충 관리(IPM) 지식을 결합하여 재배자와 컨설턴트에게 IPM2) 문제에 대한 개인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텍스트와 음성을 통해 모바일과 데스크탑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며, 어디서든지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 미리칼(Mirical)은 천적을 활용한 해충 방제 제품으로, 화학적 방제 방법을 최소화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해충을 관리한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99% 줄이고 자연적인 천적을 이용해 해충을 억제하며, 농약 사용을 줄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Mirical은 다양한 농업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어, 지속 가능한 농업 실천을 실현할 수 있다.
그림11 친환경적이고 혁신적인 해충의 천적 방출 시스템을 갖춘 Mirical
5. 시사점
GreenTech 2024가 주는 시사점
최근 4년간 GreenTech의 핵심 키워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농업 기술은 더욱 다양화되었고, 지속 가능성과 자동화가 중요한 주제로 부상했다. 미래에는 데이터 기반 농업, 친환경 농업 실천, 고부가가치 작물 재배, 자동화 및 자율화 기술이 농업의 핵심이 될 것이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이러한 기술적 트렌드를 반영하여 스마트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고, 혁신적인 기술 도입을 통해 농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림12 최근 4년간 GreenTech 트렌드 변화
기술 통합과 자율 재배의 발전 방향
• 컴퓨터 비전 인식과 AI가 작물 상태 모니터링, 에너지 관리, 데이터 처리에 통합되면서 자율 재배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데이터 표준화와 유용한 데이터 분류가 앞으로의 핵심 과제가 될 것이다.
• 우리 공사는 데이터 표준화 및 활용을 위한 정책 마련을 지원하고, AI 기반 농업 기술 도입을 촉진하는 연구개발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스마트 농업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농업 종사자들의 기술 역량 강화를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자동화와 노동 절감 기술의 진화
• 로봇과 AI를 통해 온실 작업은 지속적으로 자동화될 것이다. 하지만 로봇이 인간 노동을 완전히 대체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봇의 투자 수익률(ROI)이 계속해서 개선되고, 기존 작업자들의 노동을 줄이는 로봇들이 점차 보편화될 것이다.
• 우리 공사는 자동화 기술의 도입을 촉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농업 현장에서 로봇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다. 또한 로봇과 AI 기술 교육을 지원하여 온실 작업자들이 이러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에너지 관리와 지속 가능한 농업의 확대
• LED 조명 기술의 발전과 에너지 절감 솔루션이 농업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천적 곤충 활용을 통한 친환경 방제가 증가할 것이다. 이는 자원 사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화학 농약 사용을 줄여 환경 보호에 기여할 것이다.
• 우리 공사는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해 에너지 효율성 향상 기술의 도입을 위해 노력하고, 천적 곤충 활용 등 친환경 방제 기술 도입을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에너지 관리 솔루션과 친환경 방제 방법에 대한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농업 종사자들에게 이러한 기술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질적인 활용을 촉진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국내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환경친화적인 농업 실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