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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중남미 소비 트렌드 변화 및 우리기업 진출전략

분류 산업동향 > 보건의료
출처 KOTRA 조회 454
자료발간일 2021-09-01 등록일 2021-09-03
내용바로가기 https://news.kotra.or.kr/user/reports/kotranews/20/usrReportsView.do?page=1&reportsIdx=12945&hotClipType=&orderByType=image&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ReportGbn=title&searchText=&searchAreaCd=&searchIndustryCateIdx=&CSRFToken=056fbdbd-f1cd-44c0-b409-050bf08c3d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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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중남미 소비 트렌드 변화 및 우리기업 진출전략


◈목차


요 약

 
Ⅰ. 코로나19 이후 중남미 주요국 거시경제 및 내수시장 변화
1. 멕시코
2. 브라질
3. 칠레
4. 페루
5. 아르헨티나
 
Ⅱ. 포스트 코로나 소비트렌드 주요 이슈
1. [이슈1] 중남미 디지털 전환 바람 - 이커머스 성장
2. [이슈2] 결제 다양화 - 신용카드, 언택트 결제 증가
3. [이슈3] 기업의 판매전략 변화 - 디지털화
 
Ⅲ. 유망 품목
1. 화장품
2. 가전제품
3. 위생용품·의료기기·의약품
4. 스마트 보안제품
5. 대체 운송수단 : 자전거, 오토바이 헬멧 등
 
Ⅳ. 우리기업 진출전략
1. 기업 설문조사 결과
2. 분야별·국가별 진출전략


◈본문


요 약
 
□ 코로나 이후 중남미 주요국 거시경제 변화
 
ㅇ (멕시코) GDP 8.5%↓, 전체가구 47% 코로나 이후 소득감소, 인구 34% 실업으로 경제 곤란
ㅇ (브라질) GDP 4.8%↓, 실업 13.5%, 1인당 수입 평균치 전년비 4%↓
ㅇ (칠 레) GDP 6.0%↓, 실업 전년비 3.3pp%↑, 1인당 수입 평균치 전년비 16.29%↓
ㅇ (페 루) GDP 16.0%↓, 실업 14.5%↑, 페루인 85%이상 수입감소
ㅇ (아르헨티나) GDP 11.8%↓, 실업 11.0%↑, 가계 49.3% 이상 수입감소
 
□ 코로나 시대 중남미 주요국 소비 트렌드 변화
ㅇ (멕시코) 온라인 시장 매출 43.4%↑, QR코드 결제, 핀테크 시장 성장
ㅇ (브라질) 온라인 시장 매출 66.0%↑, 현금·카드 언택트 결제사용 혼재
ㅇ (칠 레) 온라인 시장 매출 30.9%↑, 체크·신용카드, 모바일 결제 사용증가
ㅇ (페 루) 온라인 시장 매출 50.0%↑, 온라인 결제 전환 가속화,디지털 결제수단 확대
ㅇ (아르헨티나) 온라인 시장 판매량 70.0%↑, 카드 및 디지털 결제 사용률 증가
 
□ 코로나 이후 중남미 주요국 유망품목 및 기업 대응사레
ㅇ (화장품) 중남미 주요국 스킨케어 중심으로 화장품 판매 증가. 증강현실,
SNS·인플루언서 활용 등 新마케팅 수단 도입
ㅇ (가전제품) 중남미 주요국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증가로 PC, 노트북,
스마트폰 판매 증가. 이 외, 홈엔터테인먼트 관련 제품 수요 증가세
ㅇ (위생·의료) 코로나로 인한 국민위생 인식 제고, 건강관리 확대로
 
□중남미 주요국 위생제품, 약품·의료기기 판매 증가
ㅇ (스마트보안) 멕시코, 브라질 중심으로 스마트홈, 홈오토메이션 이용확대
ㅇ (대체운송)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를 중심으로 코로나로 인한 대중교통 대체 이동수단 각광
 중남미 5개국 149개 기업『코로나 중남미 기업 인식조사』실시
ㅇ (매출영향) 코로나 이후 응답기업 56.4% 매출감소, 24,2% 매출증가
ㅇ (회복전망) 매출 감소 경험기업 2022년 이후 (34.5%)나 2021년 4분기 (31.0%) 이후 매출 회복 전망
ㅇ (경영전략) 중남미 소비재 기업 코로나 이후 주요전략으로 온라인 판매 비중강화(32.2%)와 마케팅 강화(24.2%)에 중점
ㅇ (성공요인) 응답기업 코로나 이후 중남미 시장 SNS활용, 프로모션 개발 등 마케팅 활용능력(39.6%)과 각국 시장 제품 선정(28.2%) 최우선 고려
 
□ 중남미 주요국 분야별 진출전략
ㅇ SNS소셜 네트워크 활용, 인풀루언서 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입점, 구글 애널리틱스 및 검색엔진, 배너광고 등 품목에 맞는 전략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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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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