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산업동향

국내외 원료의약품 산업 현황 및 지원정책 연구

  • 등록일2021-12-09
  • 조회수288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국내외 원료의약품 산업 현황 및 지원정책 연구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원료의약품의 개요
제3장 원료의약품 산업 분석
제4장 원료의약품 자급률과 DMF 분석
제5장 의약품 공급 중단과 원료 자급화 정책
제6장 원료의약품 자급화 우선 품목 연구
제7장 글로벌 가치사슬과 COVID-19
제8장 국산 원료의약품 사용 확대 및 경쟁력 강화 
제9장 국내 원료의약품 산업 설문 조사
제10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참고문헌
▪ 부 록



◈본문


1. 연구 배경
국내 원료의약품 산업은 기술과 품질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나, 저가의 중국·인도산 원료가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 공급 국가로 간주되면서 수출보다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원료의약품의 자급률은 지속해서 저하됐으며 2012년 이후 약 20~30%를 유지하던 자급률은 2020년에 최저치인 16.2%를 기록했다.2) 게다가 2020년 전 세계가 COVID-19 팬데믹을 겪으면서 중국산 원료의약품의 글로벌 시장으로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었고, 연쇄적으로 인도와 유럽 국가들도 원료의약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유럽연합제약협회의 2020년 조사에 따르면 유럽 국가의 약사 응답자 중 65%가 2019년에 비해 의약품 공급 부족이 심화되었다고 했다.
 
그뿐만 아니라 항생제, 마취제 등 COVID-19 환자 치료와 관련된 특정 의약품들에 대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공급 부족 현상도 다수 발생하였다.
 
국내에서도 원료의약품의 수급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약품 원료를 자국 내 생산이 아닌 타 국가 수입에만 전적으로 의존할 경우 자국민의 보건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이 제기되었다.
 
즉, 국민에게 필수적으로 공급이 되어야 하는 의약품에 대한 원료의 공급망을 확충하고 팬데믹과 같은 긴급 상황에서도 원활하게 의약품을 공급하는 것은 제약 주권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원료의약품의 자급화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국내 원료의약품 기업들을 지원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보고서는 현재 글로벌 원료의약품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국내 원료의약품 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정부가 어떠한 지원 방안들을 마련해야 하는가를 최종적인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국내외 원료의약품 산업에 대한 분석과 함께, 국내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원료들의 공급현황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국내 기업들이 원료의약품을 어떻게 생산, 수출 및 수입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원료 공급의 안정성에 대해 고찰하면서 국내 원료의약품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다음 단계로는 의약품 원료 부족 현상에 대한 분석과 유사한 상황에 놓여있는 타 국가들의 대응 방안들을 찾아보았다. 이를 통해 국내 제약산업에서 원료의약품의 자급률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원료의약품 시장에서 국내 원료의 약품 산업이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방안들과 이를 위해 필요한 정책적 제언들을 추가하였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정보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