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 메뉴 사이트맵

닫기

본문 바로가기

정책동향

홈 > BT동향 > 정책동향

scrap print facebook twitter naverBand url
글 읽기

2021년도 일본의 각 행정부처 바이오 관련 예산안

분류 정책동향 > 대한민국
출처 한국바이오협회 조회 410
자료발간일 2021-06-28 등록일 2021-06-28
내용바로가기 http://www.koreabio.org/board/download.php?board=Y&bo_table=brief&file_name=b_file_162363435968rwr42sqj.pdf&o_file_name=%5Bbio+economy+brief%5D+110%ED%98%B8_2021%EB%85%84%EB%8F%84+%EC%9D%BC%EB%B3%B8%EC%9D%98+%EA%B0%81+%ED%96%89%EC%A0%95%EB%B6%80%EC%B2%98+%EB%B0%94%EC%9D%B4%EC%98%A4+%EA%B4%80%EB%A0%A8+%EC%98%88%EC%82%B0%EC%95%88.pdf
평점 평점이 없습니다.


2021년도 일본의 각 행정부처 바이오 관련 예산안


◈목차

 

 


1. [경제산업성] 2021년도 바이오 관련 예산의 개요
2. [농림수산성] 2020년도 보정예산·2021년도 예산 개산 결정 스마트  농업과 혁신·기술개발 추진
3. [문부과학성] 2021년도 건강·의료 분야의 연구개발 추진
4. [환경성] 2021년도 환경성의 바이오테크놀로지 관련 예산안

5. [후생노동성] 2021년도 Society 5.0 실현을 위한 과학기술·이노베이션 추진 등 예산안

6. [내각관방] 2021년도 의료분야의 연구개발 관련 예산의 포인트

 


◈본문

 

 
1. [경제산업성] 2021년도 바이오 관련 예산의 개요
 
▣ 2021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경제산업성은 289.8억엔을 계상하고 있다. 이 예산은 크게는 ‘건강· 의료 관련 분야’에 관한 예산 및 ‘소재·에너지 관련 분야 등’에 관한 예산의 두 가지로 나뉜다. 이들 예산 중 주된 프로젝트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1) 건강·의료 관련 분야
 
● 차세대치료·진단 실현을 위한 창약기반기술개발사업 【62.9억엔】 (59억엔) 
 
개인차를 바탕으로 하여 효능 높은 치료를 실현하는 ‘개별화의료’ 등의 추진을 위해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주목되는 핵산표적의약품의 창약기술, 국제경쟁력이 있는 차세대 항체의약품의 제조기술, 주효율이 낮은 약제 등에 대한 환자층별화 마커 탐색기술, 마이크로바이옴 제어에 의한 차세대 치료기술의 개발 등을 실시하여, 일본발 창약기반기술의 실용화를 통해 의료분야의 산업발전에 공헌함과 동시에 의료비 증가의 억제·환자의 QOL(Quality of Life) 향상이라는 의료 과제해결을 목표로 한다.
 
● 재생의료·유전자치료의 산업화를 위한 기반기술개발사업 【40억엔】 (38억엔)
 
재생의료·유전자치료의 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재생의료기술을 응용한 의약품의 안전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기술개발, 재생의료 등 제품 시즈의 상용생산을 위한 제조·평가기술의 개발 및 그 운용을 위한 연구개발, 유효성·안전성·재현성이 높은 재생의료 등 제품의 효율적인  개발에 필요한 기술기반의 확립, 재생의료 등 제품 등의 원료세포 국내 공급체제 정비를 위한 실증연구, 고품질 유전자치료약 제조를 위해 필요한 고도 제조기술개발 등을 추진한다.
 
● 의료기기 등에 대한 선진적 연구개발·개발체제 강화사업 【44.5억엔】 (38.9억엔)
 
일본의 의료기기에 관한 경쟁력 잠재, 공적 지원의 필요성과 의료상의 가치 등을 바탕으로 책정한 5가지 중점분야를 대상으로 선진적 의료기기·시스템 등의 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협조영역에 대한 기반기술개발과 의료기기의 실용화를 촉진하기 위한 개발가이드라인 책정 등을 실시한다.
 
● 관민에 의한 젊은 연구자 발굴지원사업 【11억엔(이 중 건강·의료 관련 분야 4.2억엔)】 (4억엔)
 
산업계 등의 수요를 바탕으로 관임이 협조하여 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젊은 연구자의 시즈 연구를 발굴·지원한다. 또한, 민간기업과의 의견교환의 장 마련과 함께 필요한 조언 및 설비제공 등 실제적 지원을 한다.
 
● 의공연계 혁신추진사업 【20.8억엔】 (21.4억엔)
 
일본의 중소기업이 가진 고도의 제조기술을 활용하여, 의료현장의 수요에 대응하는 의료기기의 개발·사업화를 지원한다.
또한, 개발시 지식재산·법무 등의 과제, 이업종의 신규참여, 국제적 전개에 관한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컨설턴트의 대면조언 등을 실시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 인지증 등 대책 관민혁신 실증기반 정비사업 【7.8억엔】 (7억엔)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일본에서는 현재 인지증(치매) 환자가 600만인 존재하고, 2035년에는 800만인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본사업에서는 인지증의 조기발견 및 인지기능 저하억제 등에 관한 질 높은 제품·서비스가 창출되는 환경을 정비하고, 건강수명의 연장과 생애현역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 생체기능 국제협력 기초연구사업 【4.8억엔】 (4.8억엔)
 
생체의 복잡한 기능 해명을 목적으로 하는 최첨단 연구를 추진하고, 그 성과를 널리 인류 전체의 이익으로 공유할 것을 목적으로 한 국제연구지원제도. 연구조성사업을 실시하는 국제기관(국제 HFSP 추진기구)에 갹출하여 생명과학 분야 연구추진에 공헌한다.
 
2) 소재·에너지 관련 분야
 
● 탄소 재활용 실현 가속을 위한 바이오 유래 제품생산기술 개발사업 【23억엔】 (신규)
 
탄소 재활용 실현과 화학공업 프로세스의 에너지절약을 위해 최첨단 게놈편집기술 등을 구사하여, 바이오유래품을 생산하는 미생물 등의 기능성 향상 등을 도모함과 동시에 생산 프로세스의 바이오파운드리 기반기술의 확립 등에 의해 저코스트화·고품질화를 추진하여, 바이오유래제품의 보급확대를 위한 에코사이클을 구축한다
 
● 탄소순환 사회에 공헌하는 CNF(cellulose nanofiber) 관련 기술개발사업 【6.3억엔】 (6.6억엔)
 
목질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하는 CNF의 사회실현·시장확대의 조기 실현을 위해, 제조 프로세스에 대한 코스트저감, 제조방법의 최적화, 양산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용도에 따른 복합화기술·가공기술 등의 개발을 촉진하고, 동시에 안전성 평가에 필요한 기반정보를 정비한다.
 
● 플라스틱 유효 이용 고도화사업 【12억엔】 (10억엔)
 
지구온난화문제와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배경으로 폐플라스틱의 순환이용·소재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본사업에서는 2030년까지 회수된 폐플라스틱의 고도의 리사이클 촉진을 위한 기술기반구축 및 해양 생분해성 플라스틱 도입·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기술기반을 구축한다.
 
● 목질 바이오매스 연료 등의 안정적·효율적인 공업·이용 시스템 구축지원사업 【12.5억엔】 (신규)
 
목질 바이오매스 발전의 발전사업으로서의 자립화와 목질 바이오매스 연료 공급원으로서의 삼림의 지속가능성 확보 양립을 목표로 하여, 육림방법의 실증 등을 실시한다. 또한, 수종의 특성에 적절한 연료재 제조기술의 개발 및 연료의 저코스트화와 품질안정화(수분량과 사이즈의 규격화 등)을 도모한다.
 
● 화석연료의 제로에미션화를 위한 바이오제트 연료·연료암모니아 생산·이용기술개발사업 【51억엔】 (45억엔)
 
바이오제트 연료를 시작으로 한 지속가능한 항공연료의 상용화를 위해 ATJ기술(촉매를 통해 바이오에탄올로부터 연료를 제조)과 가스화·FT합성기술(목재 등을 H2와 CO의 가스로 변화하고 촉매를 통해 가스로부터 연료를 제조), 탄소 재활용을 활용한 미세조류배양기술에 관한 실증사업 등을 실시한다.
※ ( ) 안에는 2020년도 당초 예산액 기재.
※ 주로 바이오 관련 예산을 표시하고 있으며, 모든 것을 망라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
(경제산업성 상무·서비스 G생물화학산업과)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