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술동향

(2021-GT-BE-015)GT 글로벌산업기술시장동향_심방세동 감지를 위한 초소형 고성능 에너지 효율형 인공지능 칩

  • 등록일2022-01-05
  • 조회수212
  • 분류기술동향 > 레드바이오 > 의약기술


 글로벌산업기술시장동향_심방세동 감지를 위한 초소형 고성능 에너지 효율형 인공지능 칩


◈목차


Ⅰ. 심방세동 감지를 위한 초소형 고성능 에너지 효율형 인공지능 칩



◈본문


Ⅰ. 심방세동 감지를 위한 초소형 고성능에너지 효율형 인공지능 칩
 

v 배경
- 인공지능 시스템은 환자의 회복 가능성을 높이고 의료 행위의 효율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미래 의료 서비스 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 각광 받고 있다. 그러나 성능이 높은 인공지능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많은 전력을 소비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의 해결책이 필요하다. 
 
v 필요성 
- 심방세동(Atrial fibrillation)은 부정맥 이상의 가장 흔한 형태로, 발현 후 즉각적으로 감지하지 못할 경우 뇌졸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심전도(ECG) 측정을 통한 진단이 필요하다. 오늘날에는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보급으로 이러한 행위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졌지만 보다 정확한 모바일 실시간 진단을 위해서는 수집되는 ECG 데이터를 에너지 효율적인 기법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환자에게서 수집·측정한 데이터를 다루는 알고리즘은 높은 컴퓨팅 자원이 필요하고, 이에 소모되는 에너지의 양 또한 막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공지능 기반 모바일 의료·진단 시스템은 하드웨어 아키텍처와 알고리즘이 에너지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v 개발 개요
- 프라운호퍼 집적회로 연구소(IIS)와 산업수학 연구소(ITWM)은 심방세동을 초기에 감지할 수 있는 고에너지 효율형 인공지능 칩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이 아이디어를 통해 두 연구소는 연방교육연구부(BMBF)의 파일럿 에너지 효율 인공지능 콘테스트(Energy-efficient AI systems)에서 공동 1위를 차지하였다.
 

캡처용1.png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