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2020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GBC) 온라인 개최
- 등록일2020-09-04
- 조회수2255
-
발간일
2020-09-04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 원문링크
-
키워드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GBC
- 첨부파일
2020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GBC) 온라인 개최
▲K-바이오벤처 나아갈 방향과 미래 ▲코로나19 백신의 접근성 등 논의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9월 7일(월)부터 9월 9일(수)까지 3일간 ‘첨단 바이오, 사람중심의 가치창조’를 주제로 ‘2020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GBC)’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방역 준수를 위해 GBC 누리집(gbckorea.kr)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됩니다.
○ 올해 여섯 번째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외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동향과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해외 규제 현황 등을 공유할 예정이며,
- 국내외 바이오 분야 전문가와 규제기관 간 논의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극복하고 우리나라 바이오의약품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올해는 18개국 61명(해외 34명)의 연자를 초청하여 61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온라인 실시간 중계로 3,000여 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콘퍼런스는 ‘공개포럼’과 ‘연계행사’로 구성됩니다.
○ 공개포럼은 ▲개회식 및 기조강연 ▲백신,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첨단바이오의약품 등 분야별 포럼※ 등으로 구성되며,
※ [9.7(월)] WHO PQ [9.8(화)] 백신, 융복합제제, GMP,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인체조직 [9.9(수)] 혈액제제, 첨단바이오의약품
○ 연계행사는 ▲해외제약전문가 강연(1:1 컨설팅) ▲바이오벤처 멘토 강연이 공개로 진행되며,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심사자 워크숍 ▲WPR-NCL(서태평양지역 국가규제실험실) 워크숍은 규제당국자 간 비공개 행사로 진행됩니다.
○ 특히,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코로나19 백신 개발현황, 긴급 상황에서의 백신 개발 규제사항, 코로나19 혈장 치료제 개발 및 전망 등에 대하여 다루어질 예정입니다.
■ 공개 포럼 (GBC Open Forum)
○ 기조강연 1부에서는 ‘첨단 바이오, 사람 중심의 가치창조’를 주제로 ‘셀트리온 그룹’ 서정진 회장의 특별강연, ‘MSD’ 수석부사장 줄리 거버딩의 특별 인터뷰 영상을 시작으로, ‘호프만 라 로슈’ 글로벌 총괄 요르그 마이클 뤼프, ‘EMA’ 국제파트 총괄 아그네스 세인트 레이몬드가 바이오의약품 기술 개발 및 발전 방향, 지속가능한 헬스케어 환경을 위한 노력, 팬데믹 상황에서 올바른 규제적 대응 등에 대해 강연합니다.
- 이어지는 기조강연 2부에서는 ‘첨단바이오의약품, 새로운 내일을 열다’를 주제로 ‘화이자’ 글로벌희귀질환사업부 수석부사장 로버트 조세프 스미스, ‘USP’ 부사장 퍼드 아토프, ‘머크’ APAC 헬스케어 총괄 릿츠 헨더슨, ‘서리’ 암 연구소장 하디브 팬하, ‘메드팩토’ 김성진 대표가 새로운 치료제 패러다임,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현황, 공공보건 분야 민관 파트너십, K-바이오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 등에 대해 강연합니다.
○ 분야별 포럼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최신 개발 동향과 규제 조화를 위한 고려사항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 ‘백신 포럼’(9월 8일)에서는 코로나19 백신개발현황,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 코로나19 백신의 접근성 증진, 안전성·유효성 확보를 위한 고려사항, 긴급 상황에서의 백신 개발 규제사항 등 새로운 전염병을 대비한 백신과 규제전략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 ‘유전자재조합의약품 포럼’(9월 8일)에서는 의약품 개발에 있어서 ‘실사용 데이터’와 ‘실사용 증거’란 무엇이고, 실제 의약품 개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실사용 데이터 기반 의약품 개발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봅니다.
- ‘첨단바이오의약품 포럼’(9월 9일)에서는 희귀·난치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며 새로운 미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전자치료, 세포치료 등 첨단기술을 이용한 환자 맞춤형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최근 개발 동향을 공유하고 논의합니다.
- ‘혈액제제 포럼’(9월 9일)에서는 원료혈장 및 혈장분획제제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글로벌 동향, 혈장 치료제를 통한 코로나 치료제 개발현황을 공유합니다.
■ 연계 행사 (Back to Back Event)
○ ‘해외제약전문가 워크숍’(9월 9일)에서는 연구·개발 기획, 임상시험, 규제, 생산(GMP) 분야의 해외전문가 초청 강연이 진행됩니다.
- 또한, 국내 바이오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중국, 러시아, 영국, 아랍에미리트 등 해외전문가의 온라인 1:1 컨설팅이 진행됩니다.
○ 청년멘토링 ‘바이오의약품, 내일을 부탁해’(9월 9일)에서는 ‘바이오벤처, K-유니콘의 시작(Next in K-Biohealth)’을 주제로 바이오산업 생태계, 바이오 창업 전략 등에 대해 분야별 전문가의 온라인 강연을 시작으로, 바이오의약품 관련 전공 취업준비생과 대학원생,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의 다양한 고민과 목소리를 듣는 비대면 소통의 장이 열립니다.
□ 식약처는 이번 행사가 전 세계 바이오의약품 규제동향과 개발·허가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첨단 기술이 적용된 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연구개발 단계에서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 코로나19 극복과 인류의 건강증진을 위한 뜻깊은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 누리집(www.gbckorea.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1. 개회식 세부일정2. GBC 2020 세부 프로그램
3. 특별연설 및 기조강연자 프로필
4.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의 그간의 실적
5. 청년 멘토링 “바이오의약품, 내일을 부탁해” 포스터
6. 각 포럼별 주요 발표 요지
7. 특별연설 및 기조강연 발표 요약본
8. 2020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 홍보 브로슈어(별첨)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