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 메뉴 사이트맵

닫기

본문 바로가기

행사/교육

홈 > 소식 > 행사/교육

scrap print facebook twitter naverBand url
글 읽기

생체 내 나노스케일 온도 센서와 레이저 가열을 활용한 초기 배자발생에 관한 연구

주관기관 BRIC 조회 179
행사장소 Online 개최 국내/외 국내
행사기간 2020-12-02 ~ 2020-12-02 등록일 2020-11-19
첨부파일
내용바로가기 https://www.ibric.org/seminar/

 

생체 내 나노스케일 온도 센서와 레이저 가열을 활용한 초기 배자발생에 관한 연구

 


0032285_1.jpg


일시 :  2020년 12월 2일 (수) 오후 3시 (한국시간)
연사 : 최준희 (Caltech)
진행 :  발표 40분 / 토론, 질의응답 20분



세미나 개요
온도는 생체 내 대사과정에서 핵심적인 제어변수로 작용하지만, 세포 크기 수준의 미세 영역에서 온도를 측정하고 제어하는 것은 아직까지도 굉장히 어려운 도전적인 연구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나노수준에서의 온도 정밀측정 기술과 레이저 가열 방법을 같이 이용하면 생물학 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툴’로써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한 예로 배자(embryo) 의 세포 분열을 연구하는 데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소개한다. 구체적으로는, 예쁜 꼬마선충(C. elegans)의 배자를 가지고 실험하였으며, 다이아몬드 분말 내부에 존재하는 질소-공동 색 결함 (nitrogen-vacancy color defects)이라고 불리는 나노스케일 온도센서를 이용하였다. 이러한 초미세 온도센서 수 천개는 생체 내에 비침습적으로 삽입되어 골고루 분배될 수 있으며, 광학적인 방법을 이용해 세포 내 온도 분포를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읽어낼 수가 있다. 이와 동시에 세포 내 특정 위치를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공간정확도로 레이저 가열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렇게 국소적으로 배자세포 온도를 변화시키면서 일어나는 발달과정 변화를 실시간으로 관찰하였다. 놀랍게도, 세포주기 역위(inversion)와 같은 예상치 못한 다양한 현상들이 관찰되었으며, 이는 초기 배아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타이밍제어 메카니즘에 관련한 새로운 시각 및 통찰을 제공한다.
 
진행 방법
○ 실시간 온라인 세미나로 시행하며, PC/노트북, 안드로이드 계열의 모바일 기기로 접속합니다.
○ 첫 접속시 Webex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약 10초 소요).
○ 회당 정원은 100명 미만으로 열립니다.
○ 예상소요시간은 총 60분이며, 연사발표 40분, 질문 및 토의 20분으로 진행합니다.
○ 발표언어: 한국어
 
사전 준비
○ 접속은 웨비나 시작 30분 전부터 가능합니다.(BRIC에서 개설을 하여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 세미나 참석에 관한 구체적인 안내는 참석을 접수하신 분들에게 메일을 통해 개별적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 참석 신청을 하였으나 온라인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하는 분은 다른 분이 참석할 수 있도록 사전에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문의: member@ibric.org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