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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2021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해외인식도 조사 결과 요약 및 분석

  • 등록일2022-05-24
  • 조회수374
  • 분류산업동향 > 종합 > 종합

 2021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해외인식도 조사 결과 요약 및 분석


◈ 목차

I . 조사 개요

Ⅱ. 바이오헬스 산업 통합 결과



◈ 본문


I . 조사 개요


■ 조사 목적 및 배경


◉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방역 및 필수 의료용품 등 바이오헬스 제품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제품도 최근 생산 및 수출량 확대로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으나* 향후 지속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해외시장에서 바이오헬스 산업의 가치를 판단하고 국가별 맞춤화된 전략 수립이 필요함


* 2021년 기준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 수출 257억 달러, 전년 比 18.6% 증가, 분야별로는 의약품 (’21년) 99억 달러(전년대비 +17.6%), 의료기기 (’21년) 66억 달러(전년대비 +16.4%), 화장품 (’21년) 92억 달러(전년대비 +21.3%)1)


- 현 전세계 시장 흐름 속에서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의 가치를 파악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의 객관적 현황과 해외에서의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 수준을 진단하는 부분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임


- 본 조사는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일반 소비자와 의료 및 산업 관계자의 인식도 그리고 경쟁국가와의 포지셔닝을 통하여 주요 해외시장에서의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자 하는 것으로,


-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국제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화하고 국가별 맞춤화된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구축하고자 함


■ 조사 대상 및 방법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해외 인식도 조사 대상 및 방법


◉ (조사 대상 국가·도시 선정) 총 15개 국가(아메리카 2개, 아시아 8개, 유럽 4개, 오세아니아 1개), 19개 도시 선정


※ 조사 국가 선정은 한국의 바이오헬스 제품 수출 상위 국가를 우선 선정하고 산업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전략적 진출 거점국가(권역별)와 핵심도시를 고려하여 조정함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해외 인식도 조사 [그림1] 국가 및 도시 선정 이미지


◉ (조사 대상자/설문 내용) 일반 소비자와 전문가로 구분되며, 국가별 진출 현황(수출량) 및 전략 국가(기업 인터뷰) 등을 고려하여 조사 분야별로 차별화를 모색함


- 일반 소비자 총 6,240명: 최근 6개월 한국 의약품, 의료기기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자, 최근 일주일간 2회 이상 한국 화장품 이용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함. 이 중 의약품은 1,920명(30.8%), 의료기기 1,920명(30.8%), 화장품 2,400명(38.5%)으로 국가별 수출 비중, 인구수 등을 고려하여 배정함


※ 일반 소비자 주요 조사 내용: 응답자 특성,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사용 행태 평가, 한국에 대한 인식,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 및 선호도 등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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