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연구성과
내손안의 병원 스마트 바이오칩/센서
- 등록일2008-01-14
- 조회수13955
-
성과명
내손안의 병원 스마트 바이오칩/센서
-
연구자명
정봉현 박사팀
-
연구기관
KRIBB[한국생명공학연구원]
- 사업명
-
지원기관
과학기술부
-
보도자료발간일
2007-12-12
- 원문링크
-
키워드
#바이오칩 #바이오센서 #간기능
- 첨부파일
핵심내용
상세내용
내손안의 병원 스마트 바이오칩/센서
- 간기능 이상유무를 휴대폰을 이용하여 측정하고 결과를 전송 -
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이상기)이 과학기술부 Top Brand Project의 일환으로 연구하고 있는 휴대폰을 이용한 간기능 진단 기술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이 뜨겁다.
신체검사에서 간기능 검사는 혈액속의 효소 트랜스아미나제(transaminase)인 GOT, GTP의 수치를 측정하여 이루어진다. 간기능이 나빠지면 GOT, GPT 수치가 올라가고 간기능이 정상 상태인 경우 동수치는 낮아지게 된다. 생명硏 바이오나노연구단의 정봉현 박사팀은 혈액속의 GOT, GPT 수치를 전기화학적으로 측정하는 센서를 개발한 후 본 센서와 휴대폰을 연결하여 GOT, GPT 수치를 휴대폰을 통해 직접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본 측정치는 휴대폰의 인터넷 기능을 이용하여 병원으로 전송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정봉현 박사는 “본 기술은 간기능을 휴대폰을 이용 상시 모니터링 함으로써 간의 건강 유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휴대폰을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하는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유비쿼터스 헬쓰케어 분야의 경쟁력 확보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한 간기능 진단폰 기술에 대해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으며, 본 기술의 상용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본 기술은 2007년 6월 2일부터 9월 2일까지 일본과학미래관(MeSci, Miraikan)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래 첨단 기술 중의 하나로 전시된바 있다.
관련정보
지식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