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미 FDA, 강화된 식품 이력 추적 규정 발표
- 등록일2022-12-12
- 조회수2556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식품
-
자료발간일
2022-12-12
-
출처
KOTRA
- 원문링크
-
키워드
#FDA#식품#이력추적 #최종 규정
미 FDA, 강화된 식품 이력 추적 규정 발표
◈ 목차
⑴ FDA, 특정 식품에 대해 추가 이력 추적 기록 요구
⑵ 식품 이력추적이 중요한 이유
⑶ 식품 이력추적 예시
⑷ 식품 이력추적 규정은 2026년 1월 시행 예정, 이에 대한 대비 요구
◈본문
■ FDA, 특정 식품에 대해 추가 이력 추적 기록 요구
지난달 미 FDA는 오염된 식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식품 이력 추적(Food Traceability)에 대한 최종 규칙을 발표했다. 이 최종 규칙은 FDA의 스마트 식품 안전 청사진(New Era of Smarter Food Safety blueprint)의 핵심 구성 요소이며, FDA 식품 안전 현대화법(FSMA)의 섹션 204(d)를 구현한 것으로 신선 잎채소, 견과류 버터, 포장 조각과일, 즉석 델리 샐러드 등 특정 식품(FTL, Food Traceability List)의 제조, 가공, 포장, 보관업자들을 위한 추가 추적 기록 보관 요건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FDA는 산업계와 협력해 오염된 식품의 시작과 이동 경로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식별해 식품 매개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고, 심각한 건강 및 사망 위협을 해결하며 지나치게 광범위한 권고 및 리콜을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0년 FDA는 관련 규정의 초안을 발표하고 2021년 초까지 식품 생산자 및 기타 이해 관계자로부터 의견을 접수했다. 접수된 의견에 근거해 현재 산업의 접근 방식과 더 유사하고, 공급망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규칙을 다소 수정하게 됐다. 최종 규정은 FTL에 포함된 식품을 제조, 가공, 포장 또는 보관하는 기업들이 중요한 추적 사건(CTE, Critical Tracking Events)에서 로트 넘버, 수확 위치와 같은 주요 데이터 요소(KDE, Key Data Elements)를 관리하고, 필요한 KDE를 다음 식품 수령자에게 전송하도록 요구한다. 그러면 농장에서 소매점까지 식품을 추적할 수 있는 정보가 쉽게 연결될 수 있으며, 이력 추적 기록 보관에 대한 표준화된 데이터 중심 접근 방식은 업계가 단기적으로나 미래에 더 많은 디지털, 상호 운용 가능 및 기술 지원 추적 시스템을 채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식품 이력추적이 중요한 이유
이러한 식품 이력추적을 통해 식품으로 인한 질병 발생 시 빠르게 많은 인명을 살리고, 수백만 달러의 절약하며, 소비자 신뢰 훼손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식품 오염 발생 시 제품 가치 사슬 내에서 오염의 원인을 제공하지 않은 식품 생산자가 부당하게 피해를 보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2018년 가을, 미국의 큰 명절인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로메인 상추에서 장출혈성 대장균(E.coli O157:H7) 감염이 발생했을 때, 오염의 원인을 가려내지 못했기 때문에 모든 로메인 상추 판매가 중단된 사례가 있다. 이로 인한 소비자 신뢰 하락은 업계 전체에 매우 치명적이었다. 공중보건에 있어서 식품 안전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정부 차원에서 대비가 필요한 것이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식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