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중국 건강식품 시장 동향
- 등록일2023-06-20
- 조회수3169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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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3-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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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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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건강식품
- 첨부파일
중국 건강식품 시장 동향
건강 관심 증대로 건강식품 수요 꾸준히 늘어나
성장세 따라 시장 세분화 예상, 명확한 시장 타겟팅 필요해
◈본문
기본정보 및 시장동향
상품명 | HS코드 | 기본세율 | 한중FTA | RCEP | MFN |
건강식품 | 210690.90 | 90% | 18.4% | 20% | 12% |
[자료: i-tong]
건강식품은 특정 효능효과를 지니거나 비타민·광물질 보충 등을 목적으로 하는 식품이다. 질병치료가 목적이 아니고 신체 영양소 보충 등이 목적인 만큼 급성·만성적 위해가 가해지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중국에서는 근거에 따라 건강식품을 원료, 형태, 기능기준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건강식품 기준별 분류>
근거 | 분류기준 | 주요내용 |
중국 국내 산업현황 및 국제 관습 | 원료 | 비타민과 광물질, 천연 혹은 진귀한 식물이나 추출물, 유명한 중의약이나 약용가치가 있는 동식물, 해양생물 추출물 등을 원료로 제조한 식품 |
건강식품 비안 제품형태 및 기술요구(2021년) | 형태 | 알약, 하드캡슐, 연질캡슐, 복용액, 과립, 분말 등 |
2022년 1월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공고 | 기능 | 면역력 증강, 수면개선, 간손상 보호보조, 골밀도 증가, 저산소증 저항개선, 피로개선, 눈피로 개선, 여드름 제거, 황갈반 제거, 피부수분 공급, 기억력 개선보조, 강혈당 보조, 항산화, 강혈압 보조, 다이어트, 빈혈개선, 소화촉진 등 기능을 포함한 식품 |
[자료: 관지해내정보망(观知海内信息网)]
중국의 빠른 고령화 추세 및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의 데이터에 따르면, 건강식품 시장규모는 2017년 419억 위안에서 2022년 671억 위안으로 확대됐고, 연평균성장률은 9.9%를 기록했다. 아울러 향후 성장세는 지속되어 2023년 시장규모는 735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로컬브랜드 및 수입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52%, 48%로 큰 차이가 나진 않는다. 로컬브랜드는 2017년 215억 위안 규모에서 2022년 349억 위안, 수입브랜드는 2017년 204억 위안에서 2022년 322억 위안으로 규모가 확대됐다. 더 나아가 2023년에는 로컬브랜드 383억 위안, 수입브랜드 352억 위안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건강식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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