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술동향

항암 면역 치료제의 분야와 개발 동향 보고서

  • 등록일2015-02-05
  • 조회수8271
  • 분류기술동향 > 레드바이오 > 의약기술
  • 자료발간일
    2015-01-14
  • 출처
    BRIC
  • 원문링크
  • 키워드
    #항암 면역 치료제#개발 동향#항암#면역#치료제
  • 첨부파일


항암 면역 치료제의 분야와 개발 동향 보고서


지현배 (OncoMed Pharmaceuticals Inc.)



출처 : BRIC 동향리포트

 

요약문

 

각 선진국들에서 노인 인구의 증가와 각종 환경적 영향으로 인한 후천성과 선천성 유전학적 원인으로 암 환자들의 발생은 증가 추세에 있다. 외과적 수술, 방사선 치료와 약물 치료가 암 치료의 주요한 분야이지만 기존의 치료 방법들에 따르는 부작용이 항암 분야의 주요한 장애물이 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0 여 년간 환자들의 면역 시스템을 이용한 종양 면역 치료가 꾸준히 발전되어 왔고 최근 들어 항체를 이용한 항암 면역 치료는 임상을 통해 그 효능이 입증되었다. 특히 면역 세포들과 항체들은 암에 특정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부작용은 줄어들고 효능은 증가되는 효과를 유도할 수 있으며 면역 시스템의 기억 기능은 암의 재발이나 전이를 차단하는데 기존의 약물 치료와 비교할 때 상당한 장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항체를 포함하는 면역 치료제들은 기존의 약물치료 위주의 항암제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앞으로 15 년 에서 20 년 내에 항암제 분야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본 분석물은 이러한 면역 항암제들의 개발에서 최근 연구 경향과 전임상과 임상에서 진행되고 있는 항암 면역치료제들과 그 작용 기작들을 기술함으로 관련 분야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항체 치료법

              2.1.1. 항암 치료 항체들의 작용 기작들

              2.1.2. 종양 항원에 특정한 항체 치료

              2.1.3. 항체 약물 결합체

              2.1.4. 항체 치료에 대한 종양 세포들의 회피 기작들

        2.2. 면역 세포 치료법         

        2.3. 바이러스 면역치료법 

        2.4. 나노기술 면역 치료법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암 면역 치료법은 면역 시스템을 자극하여 암을 치료하는 항암 치료 분야들 중 하나이다. 항암 면역 치료 분야는 몇 가지 방법들을 통해 개발되고 있다. 크게는 2 가지 종류로 나뉘어 질 수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자신의 면역 세포들을 조작하여 암을 공격하도록 하는 방법이고 또 다른 방법은 면역 시스템을 조절하는 항체, 바이러스, 나노입자, 백신을 통해 종양 면역을 자극함으로 암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오랜 기간 동안 의사들과 면역학자들은 면역 시스템이 특정한 암들을 공격할 수 있다고 생각해 왔다. 면역 시스템에 관한 지식이 없었던 때(1890 년대) 뉴욕의 외과 의사였던 윌리엄 콜리 (William B. Coley) 는 수술 후 감염되었던 몇 몇 암 환자들이 호전되는 결과를 처음으로 인식했다. 이러한 발견을 근간으로 면역 시스템에 대한 지식들과 함께 이를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들이 발전되기 시작했다.  최근 들어 암 면역 치료법들은 몇 가지 암을 치료하는데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았고 다른 암을 치료하는 방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에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인 항암 면역 치료제 분야를 1) 항체 치료법, 2) 면역 세포 치료법, 3) 바이러스 면역 치료법, 4) 나노기술 면역 치료법으로 분류했고 전임상과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 분야의 치료제들을 각각 정리하였으며 그 작용 기작들과 앞으로의 전망을 기술하였다.



2. 본론


2.1. 항체 치료법


최근 들어 암 치료를 위한 단일 항체의 사용은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항체 약물 결합체들은 림프종과 고형 암 치료를 위해 강력하고 새로운 치료의 옵션이 되었으며 면역 조절 항체들도 최근 들어 임상적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치료 항체들의 개발은 암 혈청학, 단백질 엔지니어링 기술과 그 작용, 저항성의 기작들 및 면역 시스템과 암 세포들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전임상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시도에서 목표물과 항체 선택에 대한 반복적인 접근법들을 통해 암 환자들을 위한 항체 치료제들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근간이 되는 기작들을 정리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사료된다.  


항체를 기반으로 한 암 치료 방법은 지난 15 년 간에 걸쳐 확립되어 왔고 혈액암과 고형암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가장 성공적이고 중요한 전략들 중 하나가 되었다. 항체를 기반으로 한 치료의 근간은 1960 년 대 혈청학 기술들을 통해 종양 세포에서 발현되는 항원의 관찰을 통해 시작되었다. 인간 암의 세포 표면에서 발현되는 항원의 정의는 정상 조직에 비해 과다 발현되거나 돌연변이 및 선택적으로 발현되는 광범위한 목표물들을 의미한다. 핵심적인 문제는 항체를 기반으로 한 치료법들에 적절한 항원을 동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치료제들은 항원이나 수용체 기능 (즉 자극제로서나 길항제로서의 기능)의 변화를 매개하고 Fc 과 T 세포 활성화를 통해 면역 시스템을 조절하며 특정한 항원을 목표로 하는 항체에 결합되는 특정한 약물의 전달을 통해 그 효능을 발휘한다. 항체 약동학 (pharmacokinetics), 작용 기능, 사이즈와 면역 자극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분자 기술들은 새로운 항체를 기반으로 한 치료법들의 개발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치료 항체들의 임상 시도에서 얻은 증거들은 목표 항원과 항체들의 친화성 및 결합성, 항체 구조의 선택, 치료적 접근법 (신호전달 차단이나 면역 작용 기능)을 포함하는 최적화된 항체들의 선택을 위한 접근법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항체의 작용 기작을 이해하기 위해 초기 임상 시도에서 항체들의 약동학과 약역학적 특성들을 면밀하게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정보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