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희귀질환 진료지원체계 연구: 유전자검사 후 결과 해석 및 유전상담 지원
- 등록일2024-03-18
- 조회수1945
- 분류기술동향 > 종합 > 종합
-
자료발간일
2024-03-07
-
출처
질병관리청
- 원문링크
-
키워드
#희귀질환#유전자#유전자검사#유전상담
- 첨부파일
희귀질환 진료지원체계 연구: 유전자검사 후 결과 해석 및 유전상담 지원
◈본문
서 론
희귀질환은 우리나라 인구 중 유병인구가 2만 명 이하인 질환을 지칭하며, 각각의 질환은 매우 드물지만, 전체 질환의 총합은 우리나라 인구의 5–10%에 해당하는 큰 질환군이다. 희귀질환은 약 7,000여종에 이르며 이 중 약 80%가 유전적 원인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정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한 유전질환은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확인함으로써 그 진단이 가능해지고, 유전질환에 대한 원인 유전자 발굴 및 해당 유전자의 돌연변이 검색을 통한 질환의 진단이 활성화되었다.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완성과 함께 사람의 게놈 서열이 완전히 밝혀지면서 유전성 희귀질환에 대한 진단이 가속화되었고, 게놈의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방법도 생어염기서열분석법(Sangersequencing)에서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으로 발전하면서 희귀유전질환에 대한 진단이 더욱 활발해졌다.
1970년대에 소개되어 2000년대 초반까지 의학유전학진단에서 대표적인 기법으로 여겨왔던 생어염기서열분석법은 1 kb미만의 엑손 단위의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단일유전자의 염기서열분석에 적합한 방법이었다. 여러 개의 유전자가 관여되어 있는 유전성질환이나, 크기가 큰 유전자의 염기서열 분석에는 많은 비용과 노력이 드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대규모병렬염기서열분석법(massive parallel sequencing)으로 알려져 있는 NGS는 한 번에 대량의 염기서열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생어염기서열분석법이 가지는 한계점인 여러개의 관련 유전자를 가지는 질환 및 엑손 수가 많고 크기가 큰 유전자들에 대한 염기서열 분석을 가능케 하였다. NGS는 많은 유전자의 빠른 염기서열 분석을 가능하게 한 반면, NGS를 통해 확인되는 변이가 너무 많아, 이 변이들의 분석에 어려움이 동반되었다.
기보고되지 않은 유전자의 변이가 유전자 산물에 이상을 일으키게 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병인의 가능성을 예측해야 한다. 이에 따라, 검사대상자에 대한 진단 및 추후 관리를 결정하고 발견된 유전자 변이의 병인가능성 예측 여부가 유전자검사의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NGS를 이용한 유전자검사는 진단검사 및 연구목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의학유전학 분야는 임상에는 아직 저변 확대되지 않은 상황으로 NGS를 통해 확인되는 병인성이 확실하지 않은 변이(variant of unknown significance, VUS)를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가 부족한 실정이다.
유전자검사 후 결과에 대한 잘못된 해석이나, 결과의 오해에서 비롯한 미진단 및 오진단은 임상에서 겪게 되는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유전자검사 후 결과에 대한 해석을 전문가를 통해 제공해주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더불어 해석에 따른 유전상담을 제공함으로써 희귀유전질환자 진단 및 치료, 추후 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방 법
본 연구는 2022년 3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하여 희귀유전질환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타겟 유전자 패널 검사, 전체 엑솜 검사, 전장 유전체 분석 검사 후 결과 해석 및 진료 방향에 대한 지원을 하였다.
진단 해석 지원이 필요한 경우 의뢰 사유와 의뢰 병원, 담당의사, 의뢰 과, 전화번호, 이메일, 환자이름, 생년월일, 성별, 인종, 유전학 검사 결과, 주요 임상증상, 기타 검사 결과, 가족력 등의 정보를 포함한 결과 해석 의뢰서를 작성하여 질병관리청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또는 이메일로 의뢰하도록 하였으며, 의뢰하는 환자의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를 함께 제출하도록 하였다.
임상유전학 인증의, 유전의학 전문가 등 유전학 전문가가 일차 서면으로 결과 해석 의견서 및 후속 조치를 제시하고 추가적으로 임상유전학 인증의와 인증 유전상담사가 유전상담을 제공함으로써 진단 및 추후 관리에 도움을 주었다.
임상유전학 인증의는 환자의 진단, 검사, 치료방향, 예후 결정 및 가계구성원에 대한 유전상담 등 일련의 복합적인 의료행위를 다룰 수 있는 전문의이고, 유전의학 전문가는 임상 유전학 인증의와 협력하여 복합적인 임상유전학 전 분야에 대한 이해와 검사분석 및 해석능력을 갖추어 임상의에게 환자에 대한 자문이 가능한 수준의 박사급 전문 인력으로 대한의학유전학회가 인증하는 유전학 전문가이다.
결 과
결과 해석 지원 시스템을 통해 15건의 결과 해석 의뢰가 있었으며, 이에 대한 다학제적 고찰을 통한 결과 해석을 제공하였다(표 1).
15건은 12종류의 질환에 대한 14개 유전자의 변이를 해석하였고, 2건의 음성 결과(negative), 6개의 likely pathogenic variant (LPV), 3개의 pathogenic variant (PV), 2개의 structural variant (SV), 그리고 2개의 VUS를 포함하고 있었다.
결과의 재해석에 따라 합당한 진단을 내리거나 후속 재분석 및 추가 검사에 대한 지침을 전달하였고, 13건에 대해 적절한 유전상담을 제공할 수 있었다.
유전상담은 환자별로 40–90분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병력청취, 가계도 작성, 유전학 교육 및 유전방식 설명, 질환에 대한 설명, 유전자검사 결과 상담, 심리적 상담과 지지, 문의 사항에 대한 답변, 후속 조치 등을 포함하였다.
표 1. 유전자검사 결과 해석 및 유전상담의 내용과 소요시간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식
- BioINpro [바이오 융합 소재·제조] 미생물-전극 간 전자 흐름의 재설계: 합성생물학과 바이오인터페이스 기술의 융합 2025-03-31
- BioINwatch 신기술(합성생물학, 유전자편집기술 등) 발전에 따른 유전자변형미생물(GMM)의 합리적 규제 방안 2025-03-27
- BioINwatch 작물 중개 유전체학에 거는 기대와 도전 과제 2025-01-24
- BioINpro [KRIBB 워킹그룹] 국내외 LMO 관련 바이오신기술 규제 동향 2025-01-15
- BioINwatch 야생종의 유전적 다양성을 활용하여 재배종의 농업적 형질을 향상 2024-11-28
동향